목차
1장. Quality by System: QMS(ISO 9001)
2장. Quality & Quality Engineering: SPC 개념
3장. 품질통계 (공업통계)
4장. QC 7 TOOLs
5장. Control Chart (관리도)
6장. Cp (Process Capability (Cp, 공정능력분석))
7장. MSA (Measurement System Analysis, 측정시스템분석)
8장. Hypothesis Test (가설검정)
9장. DOE (Design of Experiment, 실험계획법)
10장. CP (Control Plan, 관리계획서)
[제 1장. Quality by System: QMS (ISO 9001)]
- ISO
- International Organizat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 조직의 관점 →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 (즉, 수익창출)
-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표준화 → 국제교역 촉진, 활동 분야의 협력 증진
- HLS (High Level Structure) 구조 적용 → 어떤 표준이든 같은 틀 가짐.
- ISO 9001
- 품질경영시스템(QMS)에 관한 국제규격 → 가장 Basic한 기준
- 제품 생산하고 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평가와 인증
- 품질경영 7원칙
- 고객중시(Customer focus)
- 리더십
- 인원의 적극참여
- 프로세스접근법 → 업무가 프로세스 관점, 하나의 네트워크 형성
- 개선
- 증거기반 의사결정 → Data기반 분석, Evidence 반드시 필요
- 관계관리/관계경영 → Supply Chain Management
- 요구사항
[제 2장. Quality & Quality Engineering : SPC 개념]
- 품질공학
- 각 공학에 기본이 되는 공학
- 관리기술의 중요성 → QMS적 시각 필요(즉, Broad한 지식 필요)
- 품질
- 좋은 품질이란 기준에 적합하고, 보증비용은 적으며, 변동은 낮아야 한다.
- 품질개선 → 프로세스와 제품의 변동성을 감소시켜야 한다.
- CTQ (Critical to Quality) charateristics
- 핵심품질특성 → 고객에 의해 결정 (즉, 제품마다 다름)
- Physical
- Length, Weight, Voltage, Vicosity
- Sensory
- Taste, Appearance, Color
- Time Orientaion
- Reliability, Durability, Serviceability
- 용어
- Target → 기준값 (norminal value)
- Lower Specification Limit (LSL) / Upper Specification Limit (USL)
- Defective → Defect 하나 이상 발생
- 품질관리와 개선을 위한 통계적 방법
- SIPOC (Supplier → Input → Process → Output → Customer)
- 방법론이 결국 SPC
- Walter A. Shewart
- PDCA Cycle (=Shewart Cycle)
- Plan - Do - Check - Act
- PDCA Cycle (=Shewart Cycle)
- 최초의 관리도 (Control Chart) 개발 → 가장 기본적인 방법
- QP (Quality Planning) + QA (Assurance) + QC (Control) + QI (Improve) → 전체가 하나로 통합되어야 함.
- Deming
-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으로 가 품질기법에 대해 전수
- 2차대전 → 군수물품 품질관리의 승리로 평가 (즉, 품질관리는 군수품에서 시작된 것으로 봄)
- 방법론적
- 2차 세계대전 후 일본으로 가 품질기법에 대해 전수
- Juran
- Plan 강조
- 품질 3분법
- Planning
- Control
- Improvement (혁신 + 지속적개선 → Breakthrough)
- TQM (Total Quality Management)
- 품질관리가 아니라 Management 즉, 경영의 관점으로 품질을 바라보아야 한다.
- 지속가능성을 염두에 둔 품질
[제 3장. 품질통계 (공업통계)]
- 분임조 우수사례 (QCC 품질분임조 활동)
- 주제: 자동차전지 전극 롤프레스 공정 개선으로 부적합품률 감소
- 기업: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에너지플랜트
- 통계학 (Statistics)
- Data → Information
- 품질경영 7원칙 중 증거기반 의사결정
- 데이터의 종류
- 종류에 따라 접근 방식 즉, 분석방법이 달라짐.
- 통계적 사고
- 모든 작업은 상호연관된 프로세스의 시스템
- 모든 프로세스는 산포(=표준편차)가 존재
- 변동이 적다 → 산포가 작다
- 산포 파악과 산포 감소 활동
- 산포 줄이는게 품질문제 해결의 핵심
- 잘못 판단하는 과오를 고려
*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구조적/시스템적 사고를 '통계적 사고'라고 한다.
- 모집단과 표본
- 연속형 데이터의 분석 방법
- Data는 중심치 주위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 중심위치 → 평균값
- Data는 산포를 보인다.
- 산포의 크기 → 중심에 몰려있으면 산포가 작다
- 분포는 어떤 특별한 모양을 나타낸다.
- 분포의 모양 → 좌우대칭일수록 이상적
- Data는 중심치 주위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 분산과 표준편차
- 이항 및 포아송 분포와의 근사관계
- 이항 분포
- 양품/불량품
- 포아송 분포
- 합격/불합격이 아닌 결점수가 몇개인가로 관리
- 계수형 분포를 중심극한정리에 의해 계량형 분포로 근사
- 중심극한정리
- x가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더라도 표본의 크기 n이 충분히 클 때에는 x바가 대랴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른다.
- 1시그마 - 68.28%, 2시그마 - 95.45%, 3시그마 - 99.73%
- 이항 분포
- 실습 (Excel / Minitab)